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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공부 EconomyStudy

2023년 지금, 행동경제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

by 조이에코 2023.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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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의사결정을 합니다. 그렇다면 그 많은 결정은 모두 합리적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도 있고 어쩌다 보니 생각과 다른 결정을 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경제학에서는 인간을 효용을 극대화하여 의사 결정을 내리는 합리적 행위자로 묘사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이러한 이상적인 모델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행동경제학은 경제적인 의사결정의 심리적 측면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논리 중심의 행동에서 벗어나는 요인을 밝혀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행동경제학을 지금 배워야 하는 이유와 필요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Enrique Meseguer님의 이미지 입니다

1. 행동경제학의 중요성

행동경제학은 심리학과 전통 경제학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분야로 사람들이 왜 비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는지 이해하고자 합니다. 이는 합리적 행동을 가정하는 고전 경제학에서 출발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경제적 의사 결정에 있어 심리적 영향이나 편견 그리고 비합리적인 행동에 대해 집중했습니다. 행동경제학을 배우는 것은 경제적인 의사결정의 근간이 되는 심리적 영향을 밝혀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행동경제학을 배우면 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이득이 되는 안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행동경제학을 모른다면

행동경제학의 원칙을 무시하면 경제적으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행동경제학의 원칙은 모두 적용됩니다. 인간의 성향을 무시한 전략으로 인해 광범위한 경제적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몰 비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잘못된 비즈니스 의사 결정과 투자 전략으로 이어져 개인과 기업이 수익성이 없는 시나리오에 갇히게 될 수 있습니다.

3. 행동경제학에 대한 오해 바로잡기

행동경제학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이를 둘러싼 몇 가지 오해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경제학이 비합리적인 행동을 인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효과적인 경제 예측과 결정을 내리기 위해 그러한 비합리성의 예측 가능한 패턴을 이해하는 것에 더 가깝습니다. 또 다른 오해는 전통적인 경제학을 완전히 뒤엎는다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심리학적 통찰력을 통합하여 경제학의 기본 개념을 기반으로 하여 금융 상황에서 인간 행동에 대한 보다 총체적인 관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행동경제학은 학문이 아니라 경험적 일화의 일부라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엄격하고 실증적인 학문으로 이러한 행동을 식별할 뿐만 아니라 이를 테스트 가능한 예측으로 모델링합니다. 또 다른 많은 오해는 행동경제학이 고전 경제학을 대체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것입니다. 행동경제학은 인간 행동에 대한 보다 정확한 모델을 포함하도록 경제 원리를 개선하여 기존 이론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 행동경제학 사례 살펴보기

여러 기업이 행동경제학 원리를 적용하여 전략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코노미스트와 같은 기업은 비대칭적으로 우세한 세 번째 옵션이 제시될 때 사람들이 두 가지 옵션 사이에서 선호도를 바꾸는 경향인 미끼 효과를 활용했습니다. 온라인 구독 그리고 인쇄물과 온라인 구독의 결합 패키지를 제공했는데 후자가 약간 더 비싸지만 훨씬 더 많은 가치를 제공했습니다. 덜 매력적인 옵션을 추가하는 것은 고객이 더 높은 가치의 더 비싼 옵션을 선택하도록 유도하여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또 다른 예로 스타벅스는 사람들이 물건을 소유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 물건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소유 효과를 구현한 방법을 들 수 있습니다. 리워드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은 무료 음료, 맞춤형 혜택, 맞춤형 리필을 받을 수 있는 별을 적립하여 소유감과 가치를 인식하게 됩니다. 이러한 심리적 애착은 더 많은 지출과 잦은 방문을 유도합니다. 행동경제학에 뿌리를 둔 이러한 전략은 미묘한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비즈니스 성과와 의사 결정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5. 휴리스틱과 편견 인지하기

인간은 의사결정을 할 때 인지적 부담을 덜어주는 정신적 지름길인 휴리스틱에 의존합니다. 휴리스틱은 효율적이지만 종종 편견, 즉 의사 결정과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적인 사고 오류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당장 떠오르는 사례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가용성 휴리스틱은 잘못된 결정이나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시장 동향에 대한 투자자들의 반응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향을 인식하면 그 영향을 완화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여 의사결정 과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6. 손실 회피에 대한 이해

행동경제학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손실 회피는 손실의 고통이 심리적으로 동등한 이익의 쾌락보다 더 크다는 개념입니다. 이는 잠재적 손실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투자 패턴에서 이러한 편향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편향을 이해하는 것은 금융기관과 개인이 수용 가능한 심리적 한계치 내에서 잠재적 보상과 위험을 조정하여 균형 잡힌 투자 선택을 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7. 프레이밍 효과

정보가 어떻게 제시되는지 그 프레임은 우리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프레이밍 효과는 동일한 선택에 대해 서로 다른 표현 방식이 다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손실 회피가 아닌 잠재적 이익의 관점에서 투자 수익을 제시하는 마케팅 전략은 구매자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에는 고객이 재정적으로 유익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메시지 프레임을 신중하게 구성해야 합니다.

8. 결론

행동경제학은 인간 중심의 경제적인 의사결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경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토대를 이해함으로써 기업 혹은 개인은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금융 생태계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이를 기반으로 성장할 준비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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