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와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경제 지표를 분석하여 경제가 어디로 향할지 예측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통계들은 종종 선행지표, 후행지표, 우연지표로 분류됩니다. 선행지표는 경제가 변화하기 전에 변화하며 단기 예측에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후행지표는 경제가 이미 변화한 후에 패턴을 확인하는 데 가장 잘 사용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위 경제 지표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국내총생산
일반적으로 GDP가 증가할 때 기업은 돈을 더 벌고 소비자는 돈을 더 많이 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경제 전반의 건전성과 방향성에 대한 단서를 찾는 첫 번째 경제 지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 지표는 일정 기간 동안 한 국가 내에서 생산된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측정합니다. 중간재와 서비스에 대한 지출은 제외되므로, 예를 들어 최종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구입한 자동차 부품은 GDP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미국 노동부는 매달 이 자료를 발표하는데, 일반적으로 보고 기간 다음 달 둘째 주에 발표합니다. 이는 CPI에서 인플레이션 추세가 분명해지기 전에 이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비공식적이거나 기록되지 않은 경제 활동의 가치도 고려하지 않습니다.
2. CPI
경제 지표는 한 나라 경제의 다양한 측면을 정량화하는 데이터 세트입니다. 그것들은 분석가들이 한 경제가 얼마나 잘 되고 있는지, 그것이 성장하고 있는지, 수축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것들은 또한 사람들이 미래에 경제가 어디로 향할지를 예측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것들은 선행, 후행, 또는 우연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상승률(CPI)은 상품과 서비스 가격의 변화를 측정하기 때문에 중요한 경제 지표입니다. 이는 정부 지원 프로그램에서 수백만 명의 생활비 조정을 결정하고 주택 담보 대출의 금리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CPI 상승률은 향후 사업투자와 소비지출을 판단하는 좋은 지표이지만, 시장에 출시되는 즉시 신제품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전반적인 물가상승률을 판단하는 좋은 지표는 아닙니다.
3. 실업률
실업률은 일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성인 중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는지를 알려주는 핵심 지표로, 경기 침체기에는 상승하고 확장기에는 하락한다는 의미의 경기 부진 지표입니다. 노동통계국은 실업률을 포함한 고용 자료가 포함된 월간 보고서를 발표하는데, 가장 널리 쓰이는 실업률은 U-3 번호로 구직에 더 이상 관심이 없어 구직 활동을 중단한 근로자와 낙담한 근로자는 제외됩니다. U-4, U-5 비율과 같은 대안적인 실업률 측정치들도 있는데, 여기에는 낙담하는 근로자들, 약간의 애착을 가진 근로자들, 그리고 불완전 고용된 근로자들이 포함됩니다. 이것들은 U-3 실업률보다 더 포괄적이고 경제의 현주소를 충분히 보여줄 수 있습니다.
4. 산업생산
산업생산지수는 제조업, 광업, 전기 및 가스 유틸리티 산업의 실제 생산량을 추적하는 것으로, 월별 생산량을 측정하고 계절에 따라 조정된 수치뿐만 아니라 특정 제품에 대한 세부 정보를 포함합니다. 데이터는 매달 중순경에 발표되며, 매년 3월 이전 추정치를 수정합니다. 이 지수는 경제 발전의 전환점을 조기에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것은 또한 미래의 GDP 성장과 안정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와 같이, 그것은 추적해야 할 중요한 경제 지표입니다. 그러나, 어떤 중요한 지표도 한 나라의 경제의 전체상을 그려주지 않으며, 이것은 많은 분석가들이 정보에 입각한 기업과 금융 결정을 내리기 위해 여러 지표들의 조합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다른 중요한 지표로는 소비자 물가 지수, 생산자 물가 지수, 그리고 실업률이 있습니다. 모두 현재의 추세에 대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우연한 경제 지표입니다.
5. 인플레이션율
물가상승률은 가계가 소비하는 상품과 서비스 한 바구니에 대해 물가가 얼마나 오르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으로 물가상승률은 완만할 때 경제성장의 신호이지만 지나치게 높아지거나 디플레이션(물가가 하락할 때)으로 전환되면 경고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CPI는 가전제품, 식품, 유틸리티, 스포츠 경기 입장권 등을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매달 측정한 달 다음 달의 둘째 주 동안 발표됩니다. CPI는 추적되는 많은 경제 지표 중 하나일 뿐입니다. 다른 경제 지표에는 국내총생산, 실업률, 산업생산 등이 포함됩니다. 이 지표들의 데이터는 경제학자들과 투자자들이 경제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 지표들은 거래자들이 이 보고서들에 대한 뉴스에 반응함에 따라 시장의 움직임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이것이 서로 다른 경제 지표들과 그것들이 어떻게 비교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6. 소비심리
소비지출은 경제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소비자들의 자신감이 작용합니다. 홍조를 느끼는 가구들은 부담감을 느끼는 가구들보다 새 차나 업그레이드된 주방 조리대 같은 재량품목에 돈을 쓸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비자 심리 조사는 가까운 미래에 자신의 경제적 행복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를 측정하기 때문에 미래의 경제 활동에 대한 선행 지표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보고서의 전체 헤드라인 수는 종종 투자자와 비즈니스 리더를 흔들지만, 더 나은 그림을 얻기 위해서는 전체 데이터 세트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2020년 코로나19가 대혼란을 일으키면서 전반적인 소비자 신뢰도는 하락했지만, 가정용 종이 제품을 포함한 특정 산업이 호황을 누렸습니다(화장지 부족으로 이어짐). 이러한 개별 스냅숏은 "경험이 풍부한" 경제에 대한 가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러한 주요 지표를 해석할 때 도움이 됩니다.
7. 이자율
경제지표는 경제의 여러 측면의 현재 재무건전성에 대한 요약을 제공합니다. 그것들은 종종 투자자들과 경제학자들에 의해 미래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거시경제 통계는 연구, 조사, 부문보고서, 그리고 정부기관에 의한 자료수집 노력을 통해 발표됩니다. 선행지표, 후행지표, 동행지표로 구분되는 경우가 많은데 선행지표는 경기변화 이전에 변화하고, 후행지표는 경기변화 이후에 변화하며, 동행지표는 경기변화와 동시에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지표들은 매일, 매주, 매월, 분기별로 다양하게 발표됩니다. 투자자들과 경제학자들은 종종 이 방대한 양의 통계를 훑어보기 위해 애를 씁니다. 그러나 집중해야 할 몇 가지 주요 보고서들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시장 지수, 실업 보험 청구 및 통화 공급이 포함됩니다. 이들은 모두 경제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8. 통화공급
통화공급은 경제에 있는 현금과 다른 안전자산의 총량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동전과 지폐와 같은 물리적인 통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은행 예금을 포함합니다. 여기에는 당좌 예금과 저축 계좌뿐만 아니라 화폐 시장 뮤추얼 펀드도 포함됩니다. 통화공급의 성장은 일반적으로 경제활동과 일치합니다. 그러나 통화공급이 둔화되면 그것은 더 낮은 가격이나 디플레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정부 기관과 기업 간행물은 경제 지표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합니다. 이 보고서들은 보통 정기적인 일정으로 발표되며 일반 대중에게 공개됩니다. 이 보고서들은 종종 선행, 후행, 우연의 경제 지표라고 불리는 범주로 분류됩니다. 선행 경제 지표는 미래의 변화를 보여주고 후행 경제 지표는 이미 일어난 후의 추세를 보여줍니다. 이는 분석가들이 이러한 패턴을 바탕으로 예측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9. 주택 매매
주택 매매 데이터는 주택 시장의 건전성을 보여주는 핵심 지표로, 매달 판매되는 주택의 수는 향후 소비 지출과 경제 성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주택 부문은 다른 여러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경제 엔진입니다. 사실 경기 침체의 영향을 가장 먼저 느끼는 부문이기도 하고, 경기 회복을 가장 먼저 느끼는 부문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새 집을 살 때, 그들은 계약자를 고용하고 대상포진과 드라이월과 같은 공급품을 구입함으로써 경제에 돈을 투입합니다. 이것은 가구와 케이블 가입과 같은 다른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택 판매의 증가는 경제 전체에 긍정적인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10. 국내총생산 성장률
많은 정부 기관과 비영리 기관은 경제의 현재 상태를 분석하는 경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이 거시 경제 통계는 일반적으로 선행, 후행 및 일치 범주로 그룹화됩니다. 투자자와 분석가는 경제의 건전성, 현재 경기 사이클 및 미래 전망을 평가하기 위해 이 통계의 정보에 의존합니다. GDP는 인플레이션을 조정한 국가 내의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모든 민간 및 공공 최종 지출의 달러 가치를 측정합니다. 천연자원을 고갈시키거나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과 같은 사회에 해를 끼칠 수도 있지만 비용과 낭비를 경제적 산출로 간주합니다. GDP의 성장률은 소비자 지출과 투자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이 두 요소는 전체 경제의 약 70%를 차지합니다. 소비자 지출과 기업 투자의 둔화는 일반적으로 GDP 성장의 둔화로 해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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